김민재 바이에른 뮌헨 이적? 뮌헨 주전 경쟁 가능할까
나폴리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고 세리에A 최우수 수비수 선수상을 수상받은 김민재 선수.
이적시장 기간 동안 박지성 선수가 뛰었던 잉글랜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 유력이 떴지만 독일 '바이에른 뮌헨' 에서 이적 선수 명단 후보 1티어로 올라와 있다는 소식이 알려져있죠. 즉, 바이에른 뮌헨에서도 김민재 영입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강인-파리 링크보다 더 대단한 이적소식인데요.
그렇다면 '바이에른 뮌헨'은 어떤 팀일까요?
FC 바이에른 뮌헨
바이에른 뮌헨은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에 위치한 독일 최고의 명문 축구 클럽입니다.
흔히 축구팬들이 유럽 최고의 축구클럽 3대장을 '레바뮌'이라고 부르는데요.
마치 대학 서열을 '설포카'로 부르듯이요.
여기서 '레바뮌'은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뮌'헨을 뜻하며 항상 유럽 챔피언스 리그에서 우승 후보로 거론하는 팀입니다.
2회 트레블을 달성한 팀이며 유일한 챔피언스리그 무패우승을 달성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일 국민의 50%가 뮌헨을 좋아할 정도로 엄청나게 두터운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뮌헨을 좋아하는 국민 50%, 뮌헨을 싫어하는 국민 50%와의 대결이라고 부를 정도로 분데스리가의 절대강자 입니다.
19/20 챔피언스 리그 우승 '바이에른 뮌헨' |
실제 독일 축구 대표팀 구성을 보면 주력 선수 대부분이 뮌헨 소속일 정도로 사실상 독일을 대표하는 클럽이라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시민 구단으로 회원들이 매 시즌 마다 기부금을 통해서 운영하는 클럽인데요. 보유 회원 수는 30만명으로 전세계 모든 스포츠 클럽 통틀어서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한 클럽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바르셀로나 회원수 14만명)
여기서 한국인 선수가 주전 선수로 활동한다는 건 박지성이 맨유로 이적한 것 만큼 엄청난 충격입니다.
맨유 vs 뮌헨 어디로 이적하는 것이 좋은가?
현재 시점으로 보면 당연히 뮌헨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맨유는 과거의 박지성이 뛰던 시절보다 클럽 명성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물론 구단 가치로만 따지면 맨유가 여전히 글로벌 팬이 많기 때문이 높지만 최근 성적을 봤을 때 명성에 비해서 안좋은 모습을 10년째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뮌헨은 19/20 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도 할 정도로 현재까지도 좋은 기량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챔스 우승 트로피를 원한다면 뮌헨으로 가는것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주전 수비 경쟁
명문 클럽에 입성한 만큼 김민재 선수가 뮌헨으로 이적할 경우 주전 수비수 자리 경쟁은 치열할 것입니다.
마테이스 더 리흐트
현재 전세계 수비수 중에서 월드클래스 중의 월드클래스 수비수로 거론 되는 선수 입니다.
항상 최고의 수비수 5명을 고를때 무조건 포함되는 선수.
네덜란드 대표팀 핵심 수비수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맨마킹 능력, 빠른 발, 빌드업 등 수비수가 갖춰야할 모든 능력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단점이라면 큰 덩치로 인해 순발력은 약간 떨어지는 편. 느린 반응속도로 인해 뒷공간을 치고 들어가는 선수에게 간혹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요 우파메카노
우파메카노 선수 역시 월클 수비수 입니다.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띄고 있는 선수. 사실상 가짜 수비수 역할에 더 치중된 성향을 보여줍니다.
186cm로 수비수 치곤 큰 키가 아니지만 무지막지한 스피드로 적의 공을 탈취하는데 탁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35km/h 속도로 손흥민과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점은 기복이 있는 편으로 어떤 경기에서는 유독 판단 미스로 실수를 허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뤼카 에르난데스
역시 실력만 볼 땐 뭐하나 빠지지 않는 선수. 프랑스 국대 수비수이며 빠른 스피드에 정확한 패스 성공률, 분데스리가 최다 공중볼 소유 등 육각형 수비수 입니다. 홀란드, 호날두, 음바페 선수와 대결에서 절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까지 합니다.
단점이라면 의외로 약한 유리몸이라는 점. 최근 소속팀을 떠나고 싶어하기 때문에 다른 팀으로 이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민재
위의 선수를 보면 김민재 선수가 주전 자리를 꿰찰 수 있는지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객관적으로 김민재 선수의 수비 능력은 유럽 최고의 선수와 비교해봐도 전혀 뒤쳐지지 않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세리에A 최우수 수비수 선정은 아무나 받는게 아닙니다.
특히 다요 우파메카노 선수는 유독 너무 공격 진영으로 치고 들어오는 경향이 단점인데 이를 봤을 때 우파메카노의 자리를 꿰찰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요 우파메카노 vs 김민재 스탯 비교 |
그리고 실제 스탯 비교에서도 22/23 시즌 모든 부분에서 우파메카노 보다 뛰어난 스탯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이번시즌부터 명장 투헬 감독이 뮌헨으로 부임하게 되는데요. 투헬이 첼시 감독 시절 '뤼디거'를 매우 잘 활용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민재 플레이 스타일은 뤼디거와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감독의 신임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뮌헨을 2006년 부터 좋아했던 팬으로서 한국인 선수가 뮌헨에서 뛸거란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는데 너무나 놀랍고 기대가 됩니다. 김민재 선수가 빅이어를 들어올리는 모습을 보고싶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