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발열이 기기 수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은 고온에 노출 될 경우 경고 표시가 뜹니다. |
1. 냉납 현상
스마트폰 발열이 오랫동안 지속 될 경우 냉납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냉납현상이란 반도체와 회로기판의 남땜부위가 분리 되어 전기신호를 받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반도체 온도가 뜨겁고 차가운 증상이 반복될 경우
수축팽창을 반복하면서 회로기판에 데미지를 줄 뿐더러 보드를 통째로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수리비용도 상당히 비쌉니다.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제품들이 자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2. 배터리 수명 저하
높은 온도는 배터리 수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40℃ 이상에 배터리가 노출이 될 경우 기존 설계 방식에서 예상하지 못한 다른 방식의 방전 매커니즘이 동작하게 되면서 배터리 수명의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더구나 좁은공간에 수백개의 부품이 들어가는 스마트폰 특성상 배터리는 고온의 노출이 되기 쉬우며 제조사에서 40℃ 안팎으로 쓰로틀링 온도 제어를 거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배터리 수명 줄이는 열화과정 원인 규명 - 연구성과 - 연구 - 서울대학교
갤럭시 GOS 사태가 일어난 것도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기기수명 관리 목적도 있습니다.
해결방법
최대한 고온의 상태로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더위, 찜질방 같은 장소에서는 스마트폰 내부온도가 최대 60℃ 까지 온도가 상승하는데 역시 수명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주로 카메라, 게임 등이 발열이 많이 발생하는 작업이며 부득이하게 오래 사용해야할 경우 스마트폰 쿨러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 발열과 수명에 대해서 정리했는데요.
혹시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리뷰] - 그래파이트 흑연패드(Graphite), 갤럭시 휴대폰 발열이 너무 심해서 스마트폰 방열 패드 붙여봤어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