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증상 및 영양제 추천
'황반변성'이란?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
황반변성은 망막조직의 변화로 더이상 빛을 정상적으로 볼 수 없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노화로 인한 원인이 가장 크며 50세 이후로 발병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그외에도 유전적 원인도 있습니다. 일부 색맹현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황반변성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암슬러 격자 |
만약 올바르게 보인다면 정상 상태입니다.
황반변성 환자가 보는 격자 |
만약에 위의 사진과 같은 형태로 격자 무늬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사진처럼 격자 왜곡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초기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안구검진을 받는것이 필요합니다.
황반변성 치료
황반변성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효과가 있지만 중기, 말기에 발견한다면 완치할 방법은 없습니다.
대신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늦추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1년에 1번은 근처 안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걸 꼭 추천합니다.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
치료방법은 여러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눈안에 혈관 세포가 자라는걸 막는 항체를 주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레이저치료로 새롭게 자라는 혈관이 생기지 않도록 국소부위에 레이저를 쏘는 치료가 있습니다.
어떤 치료방법이 좋은지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안구 건강 상태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황반병성 예방
1. 최소 1년에 1번은 근처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보는걸 권장합니다.
2. 흡연은 가장 큰 요인 입니다.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이미 황반변성을 진단받았다면 반드기 금연을 해야합니다.
3. 고혈압, 비만이 큰 요인이 되므로 평소에 운동,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예방합니다.
4. 자외선 햇빛도 황반변성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자외선 노출이 많은 현장직 직종이라면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반변성 영양제
AREDS 식이 보충이라고 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구리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단일 성분만 먹기 보다는 위에 명시되어있는 6가지 성분이 복합적으로 들어있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시중에는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들은 위에 성분을 함유하여 판매하는 제품들이 대부분인데요.
어떤 영양제를 먹든지 6가지 성분을 꼭 챙겨먹는걸 추천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영양성분이 눈을 완전히 회복하고 치료수준으로 개선되는건 절대 아닙니다.
증상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현상유지를 해주는데 효과적이죠.
이렇게 황반변성 증상과 치료, 영양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혹시 본문 내용과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