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선수 수명이 짧은 이유
경력 3년차 프로게이머가 기대할 수 있는 선수 수명은 5년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프로게이머가 데뷔 후 은퇴까지 총 8년이라는 시간 밖에 활동을 못 합니다.
야구, 축구 같은 다른 스포츠 선수들에 비하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선수 수명인데요.
도대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프로게이머 선수 수명이 짧은 이유
1. 두터운 게임 유저 수
컴퓨터 게임은 다른 스포츠 종목과 다르게 실제 플레이어 유저도 굉장히 많은 것이 특징 입니다.
그렇다보니 경기를 보는 사람도 많지만 즐기는 사람도 많고 진입장벽도 굉장히 낮죠.
롤(LOL)도 아카데미가 별도로 있지만 랭크 시스템으로 자신이 어느 정도 실력인지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만약 그마챌 티어 라면
'나 프로게이머 해봐도 될까?'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라이엇게임즈에서는 2019년 리그 오브 레전드 동시접속자 수를 발표하였는데요.
무려 800만명이라는 수치였습니다.
게임 유저 수가 많다는건 그만큼 경쟁자들도 많다는 의미가 됩니다.
다른 축구나 야구 같은 종목은 실시간으로 내 랭크를 확인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지만 게임은 즉각적으로 랭크확인이 가능해서 프로씬에 진출하고 싶은 동기부여를 자극합니다.
2. 뛰어난 접근성
축구, 야구, 농구 등의 스포츠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즐기기도 어렵지만 컴퓨터 게임은 장소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습니다.
위의 2가지 이유를 바탕으로 누구든 실력만 있다면 프로씬에 진출 할 수 있고 10대 청소년들에게 게임 취미는 어느 스포츠 보다도 인기가 많은걸 생각해보면 프로게이머가 되길 바라는 사람은 엄청 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프로 진출에 성공한다면 어린나이에도 엄청난 연봉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3. 기본적인 프로 선수의 심리적 압박
밑에서 치고 올라오는 신인 선수들도 견제해야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사람들만 모여있는 프로의 세계에서 자신의 실력도 증명을 해야합니다.
프로 데뷔 10년차 페이커 선수는 17세에 프로 데뷔를 하였다. |
여기서 오는 심리적 압박이 상당히 큰데 더구나 17세 라는 자아가 형성되지도 않은 시기에 프로 생활을 하는 프로게이머들은 이런 심리적 압박을 감당하기엔 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4. 짧은 계약 기간
프로게이머는 다른 스포츠 종목과 다르게 연봉 계약을 1~2년 정도로만 합니다.
짧은 계약기간은 실력이 좋다면 자신의 몸값을 순식간에 키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잠깐의 슬럼프도 용납할 수 없는 냉혹한 세계 이기도 합니다.
5. 신생 스포츠 시장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은 상대적으로 역사가 매우 짧습니다.
무엇이든지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터질 수 밖에 없죠.
선수들의 대우, 기업들의 후원 등 문제가 많습니다.
LCK 리뉴얼 당시 25개 기업이 100억 이상 투자의향을 갖고 있었다. |
그나마 다행인 점은 국내 최고의 e스포츠 리그인 LCK는 2020년 리뉴얼을 통해서 프로선수의 권리를 보호하는 제도를 채용하였습니다.
구단들이 몸값 비싸고 연봉 많이 줘야하는 선수들을 쳐내고 어린 신인선수를 사실상 무급으로 계약해서 데려오는 악폐습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타 스포츠 선수들처럼 선수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로 변화하고 있죠.
데뷔 10년차 '데프트' 선수 역대 최연장자 선수로서 월드챔피언을 달성하게 된다. |
그리고 프로게이머로 유명한 페이커, 데프트 선수는 10년차 선수임에도 자신의 실력은 여전히 건재하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점차 프로게이머의 선수 수명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프로게이머 선수 수명이 짧은 이유에 대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