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Z 플립 3 배터리 사용 늘리는 팁 (Galaxy Z Flip 3)
작년 여름에 출시한 갤럭시 Z 플립3.
멋진 디자인으로 출시 당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구입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예쁜 쓰레기로 인식할만큼 실사용자의 평가가 좋지 못하죠.
특히 그중에서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받는 것이 바로 배터리인데요.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정말 미친듯이 배터리가 소모되니까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터리를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삼성 갤럭시 Z 플립 3 배터리 사용 늘리는 팁
갤럭시 플립3가 유독 배터리 소모가 빠른 이유는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이 적은 것도 있지만 기본 세팅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백그라운드에 실행되고 있는 앱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에 설명한 것들만 해줘도 사용하지 않는 상태의 대기배터리 전력은 많이 개선됩니다.
1. LTE를 사용한다.
5G 데이터 사용시 더 많은 발열과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현재 개발된 5G 모뎀칩의 성능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건 갤럭시 뿐 만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심각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5G가 LTE에 비해서 약 1.3~1.5 배 배터리를 더 소모합니다.
LTE도 초창기 나왔을때 배터리 소모가 심했는데 점점 모뎀 기술이 발달하면서 전력소모를 개선시켰는데요. 현실적으로 아직은 5G을 항상 켜두는건 시기상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5G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빅스비 루틴을 통해서 필요한 앱만 5G를 사용하도록 세팅해두면 됩니다.
빅스비 루틴은 특정조건에서만 기능을 실행 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인데요. 갤럭시 기본앱 입니다.
저는 구글플레이스토어, 클라우드앱 처럼 대용량파일을 주고 받아야하는 특정 앱에서만 5G 로 동작하도록 세팅을 해놨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해놓으면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할때 5G로 자동 전환이 됩니다. 앱을 종료하면 LTE상태로 다시 돌아가게 되죠.
내가 일일히 LTE-5G 전환을 안해줘도 자동으로 해주니까 굉장히 편합니다. 5G를 체감할 수 있는건 대용량 파일을 주고 받을 때인데 이렇게 하면 배터리는 절약하면서 필요할때만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것이죠.
2. 빅스비 루틴 활용
앞에 글에서 설명 했듯이 빅스비 루틴으로 배터리를 절약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화면을 닫은 상태에서 자동으로 절전모드가 실행되게 세팅을 해주면 됩니다.
화면이 접힌상태에서 절전모드가 실행 되도록 세팅이 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GPS, 동기화가 꺼지도록 설정하면 대기 배터리는 더 늘어납니다.
화면을 펼쳤을 때 절전모드가 해제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3. 백그라운드 사용제한 기능 켜기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 -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절전 상태로 전환
여기서 저는 모든 앱을 '절전 상태 앱' 목록에 포함시킵니다.
절전 상태 앱은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앱이 실행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으로 앱 알림이 아예 오는게 아니라 느리게 알림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앱 처럼 백그라운드 상태로 멈춰있게 됩니다.
그 중에 백그라운드에도 동작하길 원하는 앱들은 '절전 예외 앱' 에 넣는데요. 저는 카카오톡, 유튜브, 음악 앱만 절전 예외 상태로 두었고 배터리 최적화 상태로 설정해주었습니다.
설정 예외된 앱은 추가적으로 " 앱 아이콘 꾹 터치 - 애플리케이션 정보 - 배터리 - 최적화 "로 설정해줍니다. 이건 구글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설정입니다.
절전 상태 앱, 최적화 설정 차이점
절전 상태 앱 - 삼성에서 만든 기능, 강력하게 백그라운드 동작을 멈추게 함.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앱관리 방식과 비슷함
최적화 - 구글에서 만든 기능, 절전상태 앱보다 느슨한 제어. 사용빈도에 따라서 백그라운드 실행을 허용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백그라운드 실행을 종료 시킴.
4. 잠금화면 상태로 동작하는 앱 기능 끄기
우리가 무심코 설정한 앱들이 대기전력 소모를 많이 하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대기전력 소모에 영향을 주는 기능들
AOD
꺼진 상태에서 지문인식
두 번 눌러 화면 켜기
집어 들어서 켜기
휴대전화를 들 때 알림
삼성페이 화면꺼짐 상태 사용
빅스비 화면꺼짐 상태 음성인식
구글어시스턴트 화면꺼짐 상태 음성인식
Smart Lock
빅스비루틴 GPS 사용
Wi-Fi 자동 켜기
엣지 패널 - 잠금화면에서도 사용
위에 언급된 기능은 핸드폰이 꺼진 상태에서도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소모하는 기능들 입니다. 이 기능들을 전부 켤 경우 시간당 1~2% 전력 소모를 체감할 수 있으며 꼭 필요한 기능만 켜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5. Good Guadians 앱 활용
갤럭시 스토어에서 굿가디언즈 앱을 설치합니다. 삼성에서 만든 스마트폰 최적화 앱입니다.
여기서 Battery Guadian 앱을 사용할겁니다. 설치를 안하신 분은 장바구니 아이콘을 눌러서 설치해줍니다.
위의 캡쳐화면 대로 기능을 켜주면 됩니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취침 중 절전' 입니다.
내가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백그라운드 앱 정리 + 절전 모드가 동작해주는데요.
핸드폰을 놔둔채로 30분~1시간 후에 해당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위에 설명한 항목들을 설정해주면 갤럭시 Z 플립3의 대기전력은 꽤 잡힙니다. 적어도 사용하지 않을때 줄줄 새는 스트레스는 덜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삼성 갤럭시 Z 플립3 배터리 사용 늘리는 팁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혹시 본문의 내용과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은 아래에 있는 링클르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