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가방 브랜드, 샤넬백이 여성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 (CHANEL)
여성분들의 최애 브랜드 한 가지를 꼽는 다면 샤넬 브랜드를 꼽는 경우가 많죠.
도대체 왜 샤넬은 많은 여성분들에게 사랑 받는 걸까요? 단순히 명품 브랜드이기 때문에?
수 많은 명품 중에서도 샤넬은 무언가 특별함이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 중에서도 흔치 않은 여성만을 위한 브랜드이기도 하죠. 샤넬 가방은 많은 여성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샤넬 브랜드의 탄생
코르셋
샤넬 창업자 '코코 샤넬' |
1900년대 초 뉴욕 코르셋 광고 |
허리라인을 잡아주는 보정속옷인 코르셋은 여성의 아름다운 체형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목적이었죠.
문제는 이런 극단적인 코르셋 패션을 착장한 여성은 제한적인 활동 밖에 할 수 없었고 건강에도 매우 치명적이었습니다.
몸 안에 내장기관을 압박하기 때문에 죽는 사람들도 있었죠. 그러나 이 코르셋 패션은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더 가늘어진 허리라인은 더 예쁘게 생각하는 인식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였기 때문이죠.
제 1차 세계대전
유럽은 제 1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격동의 시대를 지나 일상생활에서도 완전히 다른 생활로 바뀌게 됩니다.
전쟁의 양상은 귀족 중심의 군대였던 과거와 달리 온 국민의 총력전으로 양상이 바뀌었습니다.
무수한 남성들이 전쟁으로 사망하였고 전쟁에 부족해진 인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여성이 처음으로 전쟁에 참전하게 된 계기가 됩니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여성 군인 (출처 : CNN) |
본격적인 여권신장의 시대가 되었죠.
여성은 더 이상 남성으로 부터 보호를 받는 존재가 아니라 수송병, 통역병 심지어 특수요원으로 까지 투입 되면서 여성 역시 목숨을 잃었고 그 공로를 인정하여 드디어 여성도 참정권을 얻게 됩니다.
코코샤넬은 더 이상 코르셋으로 제한될 수 밖에 없던 여성과 달리 진정한 자유의 여성을 위한 옷을 고안했습니다. 여성의 아름다움은 살리면서 여성들이 편하고 자유롭게 입을 수 있는 복장 말이죠.
샤넬 수트 |
그렇게 최초로 디자인 된 패션이 1921년 샤넬의 대표적인 '샤넬 수트(Chanel Suit)'가 탄생 하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의 여성 수트'입니다. 수트는 남성들이 비즈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입었던 옷 입니다.
이전까지는 여성의 옷은 드레스 뿐이었죠. 드레스는 우아하고 아름다움이 강조되지만 강하고 절제있는 시크한 느낌이 전혀 없죠. 업무 복장으로 입기도 불편했고요.
이 샤넬 수트를 입는 것은 강하고 시크한 자유로운 '新여성' 임을 상징하는 것 이었습니다. 많은 상류층의 여성들이 이 옷을 입기 시작하였고 샤넬의 옷을 입음으로써 여성이라는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였죠.
샤넬 가방의 의미
오리지널 디자인 샤넬 가방 |
수도원에 있던 시절 매우 엄격한 삶을 살아야 했고 이를 영감을 받아서 디자인 되었습니다.
오리지널 샤넬백의 가방 디자인은 코코 샤넬이 6년 동안 수도원에서 생활 했던 시절의 과거를 담은 디자인 입니다.
샤넬 로고와 가방에 사용되는 흰색과 검정색, 베이지 크림색은 실용주의 철학과 절제있는 시크한 자유 여성을 상징하지만 자신에겐 어두웠던 수도원 과거의 의미가 중첩 되어있죠.
체인 손잡이, 퀼팅 무늬는 수도원의 억압된 규율을 상징합니다.
내부 안 가죽에 있는 버건디색 무늬는 샤넬이 수도원에서 입었던 유니폼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샤넬 가방 마드무아젤 잠금 장치 (왼쪽 : 오리지널, 오른쪽 : 최근 디자인 ) 샤넬 가방 마드무아젤 잠금 장치 (왼쪽 : 오리지널, 오른쪽 : 최근 디자인) |
직사각형 모양의 잠금장치는 '마드모아젤 잠금장치' 라고 불렸는데요.
마드모아젤(Mademoiselle)은 프랑스어로 '미혼 여성'을 의미합니다.
샤넬 자신의 수도원 시절 미혼 여성이었다는 의미가 내포 되어있습니다.
무일푼의 고아였던 아이.
그 당시 남성에게서 자유롭지 못했던 여성의 몸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의 사업가가 되기까지.
샤넬 가방을 사용한다는 건 그런 자수성가의 샤넬의 삶을 존중하는 의미가 담겨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샤넬 가방 브랜드가 왜 전세계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는지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