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질환의 종류 및 20대 여성 요실금 원인?

 요실금은 아시다시피 의도치 않게 소변이 흘러내리는 질환입니다. 주로 중년 나이의 여성이 자주 발병하는 질환이죠.

신체 구조적으로 짧은 요도의 길이 등으로 인해서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흔하게 걸리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요실금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고 도움이 되는 운동이 무엇인지 정리를 하였습니다.

요실금 발병원인

임신 출산 후 후유증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은 소변을 배출 시키는 요도 괄약근이 느슨해지게 됩니다. 느슨해진 괄약근은 평상시 처럼 힘을 주는 것만으로는 방광에서 누르는 압력을 버티기 힘든 상태가 되는 것이죠.


폐경

 역시 임신, 출산과 같은 이유입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은 자궁이 자연스럽게 쪼그라들면서 원래 있던 내장 기관이 좀 더 아래로 쳐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요도 괄약근도 같이 느슨해지게 되면서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 저하

 나이가 들고 노화로 인해 근육량도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줄어든 근육은 예전보다 강한 힘을 줄 수 없어서 방광에서 내려오는 압력을 견디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요실금은 대부분 여성들이 겪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결코 몸관리 부족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고 자책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 설명한 원인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임신, 폐경 등의 인간의 자연스런 생리적 현상까지 관리로 막는다는건 불가능하니까요.



요실금은 완치가 가능할까요?

 요실금이 중증도 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증상이라면 운동을 통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수준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말 심각한 경우는 운동만으로는 완치가 되기 어렵고 '요실금 수술'을 진행 해야합니다.


요실금 수술 과정

요실금 수술 과정
출처 :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

요실금 수술과정은 꽤 간단합니다.

느슨해지고 축쳐진 요도 괄약근을 외부 튜브를 통해서 위쪽으로 잡아당겨서 고정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요도 괄약근은 적당히 수축이 되어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치료이후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뛰어다녀도 소변이 새지않는 건강한 몸상태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이 요실금 걸리는 이유?

간혹 20대 젊은 여성도 요실금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임신, 폐경기가 아닌 건강한 상태인데도 말이죠.

이런 경우는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로감염

요로감염은 말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되는 기관에 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 소변 배출 기능을 하는 방광, 요도, 요관 등이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요실금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요로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걸 권장합니다.


신경기능의 약화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 병과 같이 신경에서 근육에 신호를 제대로 보내지 못하는 경우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 신경에서는 요도 괄약근을 조이라고 신호를 보냈지만 이런 신경신호가 제대로 전달 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변이 샐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단순한 요실금보다 증상이 심각하기 때문에 신경외과에 방문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20대 나이에 요실금이 발생하였다면 일반적인 노화증상보다도 심각한 상태이며 서둘러 치료가 필요한 몸상태입니다.



요실금 종류

복압성 요실금

 평소에 재채기를 하거나 기침을 할 때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순간적으로 복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골반기저근이 압력을 견디지 못하면서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입니다.

 골반기저근을 강화시키는 운동 요법등을 통해서 개선 해야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방광 근육의 이상으로 방광에 소변이 완전히 차있지도 않은데 갑자기 방광이 수축을 하게 되면서 엄청난 배뇨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주로 20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앞에서 설명했던 요로감염증, 다발성 경화증 등 신경증상이나 소변기관의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에 서둘러서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요실금에 도움이 되는 운동

등산

등산 운동

 갑자기 뜬금없이 등산이 나오죠? 요실금이 생긴 가장 큰 원인은 좌식 생활을 오래했기 때문에 '관절 기저근'이 약해져있는 상태입니다.

 이 관절 기저근을 쉽고 재밌게 강화 시키는 운동이 바로 등산이기 때문이죠. 등산이 어려운 분이라면 계단 오르기도 좋습니다. 골반기저근은 우리가 걸어 다니기만 해도 다리가 앞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골반 기저근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등산 같이 오르막길을 오르는 운동은 고관절 가동범위를 높이면서 근육강화에 적절한 부하를 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힙 어덕션 (Hip Adduction)

힙 어덕션 운동

힙 어덕션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고관절 내전' 이라는 뜻입니다. 말그대로 고관절 안쪽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인데요.

우리의 근육은 유기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내전근 운동 만으로도 요실금 치료에 매우 큰 효과를 냅니다.

 

요가, 필라테스

골반 전반 경사
골반 전반 경사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체형 교정 운동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골반기저근육이 늘어난 원인 중 하나는 골반 전반 경사 증상 때문이기도 합니다.

 간혹 여성분들이 SNS 사진을 찍을 때 섹시해 보이기 위해서 엉덩이를 쭉 내미는 포즈를 취하곤 하는데요. 그것이 바로 골반을 전반 경사시킨 상태이고 평상시 체형이 골반 전반 경사 체형인 분은 골반기저근이 늘어나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미 많이 늘어나 있는 골반 기저근에 아무리 힘을 주어도 요실금을 막을 만큼 힘을 주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요가, 필라테스 운동 같이 전반적인 척추, 골반 등 체형 교정을 할 수 있는 운동은 요실금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요실금 종류와 원인, 20대 여성이 요실금이 발병한 이유등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