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과 모텔의 차이점 및 어원의 유래

호텔 이름의 유래

'호텔'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은 프랑스어인 'Hôtel'에서 시작되었습니다.

'Hospitality' 라는 어원에서 유래 되었는데요. 호스피탈리티는 번역하면 '환대' 라는 뜻이죠.

라틴어인 'Hospese(호스피스)'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호스피스 뜻은 '이방인'을 뜻 합니다.


과거에 지나가는 나그네들이 밤에 숙박을 할곳을 찾던 여관을 'Inn' 이라고 불렀는데요.

 'Inn' 이라고 불리는 여관이 시작이었지만 마차를 끌고 다니는 부유층들이 머무를 곳이 필요했고 호텔업이 본격적으로 탄생하게 된 시기는 18세기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마차를 세워둘 공간이 필요했고 부유층들을 대접할 수 있는 좋은 객실과 식사. 이런 것들을 갖춰야했죠.

 제국주의 개척시대와 맞물리면서 호텔업이 성장하게 됩니다. 부유층들이 전세계 식민지 곳곳을 다녀야했는데요.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번성하게되죠. 우리가 알고 있는 호텔 프랜차이즈 대부분이 미국과 서유럽 기업인것도 그런 이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Hospital과 Hotel의 차이

병원을 뜻하는 호스피탈과 관광 숙박시설인 호텔은 초창기 거의 동일한 시설이었습니다.

 병원 역시 과거엔 부유층들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고급 시설이었는데요. 치료를 받고 회복을 하도록 머물러야했기에 숙박시설과 비슷한 성격을 뜻했죠.

 나중에 이것이 의료시설이 전문화 되면서 갈라지게 됩니다.

호스피탈도 호스피탈리티 어원에서 시작된 것이죠.

 

모텔 이름의 유래

Motel의 이름의 시작은 미국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동쪽과 서쪽을 잇는 고속도로가 건설이 되면서 수많은 차들이 다니기 시작하였죠.

미국은 영토가 넓어서 기본적으로 수천 km 거리를 운전해야 합니다.
미국은 영토가 넓어서 기본적으로 수천 km 거리를 운전해야 합니다.

문제는 수천킬로나 걸리는 고속도로에서 피로를 덜어줄 쉴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고속도로 중간 위치마다 생겨난 것이 모텔입니다.

Moter(자동차) + Hotel = Motel

단어가 합쳐진 신조어였던 것이죠.

 

모텔과 호텔의 차이

JW메리어트 호텔 동대문
JW메리어트 호텔 동대문
 한국에 '모텔' 이라는 단어가 유입이 된것도 미국문화의 영향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한국에서 '호텔' 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선 문체부의 '호텔관광법' 법률에 따라서 '호텔' 영업허가를 받은 곳에서만 '호텔' 명칭을 사용할 수 있었죠.

 '호텔' 명칭을 사용할 수 없는 숙박업소들은 고급화 이미지를 꾀하기 위해서 미국에 있는 '모텔' 문화를 한국에 들여오게됩니다. 그렇게 하여 일반 민박집이 '모텔'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게 되었죠.

 이는 일반숙박업소도 '호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추후 변경됩니다.


 현재는 일반 숙박업소에서도 호텔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지만 관광호텔업 법률에 해당되는 업체만 호텔 등급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호텔 등급을 부여받은 곳만 진짜 호텔로 볼 수 있고 그외 등급을 부여받지 못하는 곳은 일반 숙박업소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호텔 등급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심사평가를 진행하며 객실 시설, 주차공간, 직원 교육, 위생관리등 호텔에 전반적인 부분들을 면밀하게 심사 후 등급이 매겨집니다.



 이렇게 호텔과 모텔의 차이점 및 어원의 유래를 정리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