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원형톱 실제로 써본 후기 GKS 18V-57

보쉬 GKS 18V-57

보쉬 로고
 보쉬(BOSCH) 브랜드. 현재 대한민국 공구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미 전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업체이죠.

 여러가지 전동공구 제품 중에서도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지만 유독 원형톱, 목공 시장에선 점유율 대비 찬밥신세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목수 현장에 다녀보면 대부분 주로 사용하는 원형톱 브랜드는 마끼다, 디월트가 대부분이고 가끔 밀워키 제품이 보이는 정도로 보쉬는 원형톱 시장에서 목수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국내 공구 시장 점유율 순위
 국내 공구시장에선 디월트와 보쉬가 점유율을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는데요.
전체 판매액은 디월트가 앞서지만 판매량은 보쉬가 앞서고 있죠. 그만큼 공구분야에선 보쉬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도대체 왜 보쉬 원형톱이 목수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는걸까요?


 사실 요즘나오는 공구성능들 대부분은 성능이 상향평준화가 되면서 특히 잘알려진 4대 브랜드 디월트, 마끼다, 밀워키, 보쉬 제품 어느걸 써도 비슷비슷합니다.

(물론 그 윗등급 명품라인이라고 불려지는 힐티같은 브랜드엔 못미치지만요.)


 목수들 사이에서 원형톱은 보쉬제품을 잘 쓰지 않는 이유는 마케팅 브랜드 차이가 강합니다.


보쉬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알면 왜 목수들 사이에서 잘쓰지 않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보쉬 창업자. 로베르트 보쉬
보쉬 창업자. 로베르트 보쉬
 1886년에 로베르트 보쉬가 설립한 보쉬는 사업 초창기부터 자동자 점화플러그를 만드는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이때부터 이미 보쉬는 자동차 점화플러그 업계에서 선도적인 회사였습니다. 이 후 자동차 헤드라이트, 앞유리 와이퍼, 디젤펌프 등 여러가지 자동차 부품들을 만들었는데요.

 

 1927년에 세계최초로 전동드릴을 발명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전동공구 산업에 진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보쉬는 자동차 부품산업으로 시작한 역사가 지금까지 이어져오면서 보쉬 전체 매출의 60%가 자동차 산업분야인 만큼 건설보다 자동차 기계산업에 친화된 기업입니다.


 이렇다보니 자동차 정비를 하는 기업들은 보쉬제품을 많이 씁니다만 건설산업에서의 인지도는 자동차 산업에 비해서 약합니다.


 왜냐하면 경쟁업체인 디월트는 공구제조부터 창업을 하였고 1994년 독일 목공도구 생산업체 ELU를 인수하면서 목공친화적인 전동도구들을 많이 제작합니다. 그만큼 마케팅적으로도 목공업자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했고요.


마끼다 역시 1958년에 전동대패를 개발하였고 목공을 중심으로한 전동공구들을 생산하게 됩니다.


 목수입장에선 디월트나 마끼다처럼 오래전부터 목공 공구산업에 집중공략을 하였고 마케팅을 진행했기에 지금의 현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죠.

 이렇다보니 보쉬가 세계최대 공구기업임에도 목수들에게 찬밥신세를 당한거라고 볼 수 있어요.

 

보쉬 원형톱 GKS 18V-57
보쉬 원형톱 GKS 18V-57
 역사는 역사아고 지금 현재 보쉬의 원형톱을 본다면 디월트나 마끼다와 차이가 없을만큼 많이 상향평준화가 되어있습니다.
 보쉬 원형톱 GKS 18V-57 제품은 2018년도 쯤에 생산된 구형 제품입니다.
 
 요즘나오는 신형제품처럼 브러쉬리스에 출력도 5,000rpm일정도로 성능이 뛰어나지만(최신 모델은 유선 원형톱 출력급을 냅니다.)
 이 제품은 신형만큼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엔 충분한 성능을 냅니다. 그만큼 비용도 신형보다 10만원 정도 더 저렴한 편입니다.

 

보쉬 원형톱 GKS 18V-57 (2)
 18V 배터리로 작동을 하며 분당출력은 3,400rpm 입니다.
90도로 절단 했을 때 최대깊이가 57mm이고 45도 베벨컷깊이는 39mm입니다.
구형이다보니 카본브러쉬 모터인데요.
 카본브러쉬야 보쉬는 교환하기 쉽게 되어있어서 카본브러쉬 모터를 써도 관리가 용이한게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보쉬 원형톱을 사용해본 느낌은 이 정도 출력이면 충분한정도로 괜찮았습니다.

 단단한 금속을 자를 때는 무리가 있겠지만 금속보다 무른 모재들은 자르는데 문제없을 정도로 잘 잘렸고요.

개인적으로 유선원형톱보다 무선원형톱을 선호하는데 사용안정성이 무선원형톱이 비교가 안될정도로 뛰어나기 때문이죠.


 보쉬 원형톱모델 추천합니다. 저도 마끼다 원형톱만 써보다가 보쉬 원형톱 제품을 써보고 느낀건 보쉬도 나쁘지 않은데? 라는 느낌을 느끼실거예요.



보쉬 원형톱 GKS 18V-57 사용기를 정리해봤는데요.

혹시 원형톱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