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 누런 얼룩 제거 및 세탁 방법
흰옷이 참 예쁘긴한데 관리하기가 쉽지 않죠.
심지어 하얗게 빨았던 옷들도 옷장안에 오래 방치해두면 누렇게 변하곤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항상 하얀 상태로 흰옷을 관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흰옷 얼룩 제거는 표백제를 사용해야하는데요.
표백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과탄산소다
- 락스
둘이 장단점이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락스
장점 : 저렴하고 표백효과가 상당히 좋다.
단점 : 독한 물질이기 때문에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락스 특유의 냄새가 남아있다.
과탄산소다
장점 : 산소를 발생시켜 옷감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는데 상대적으로 몸에 안전한편, 세탁기에 넣고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찬물에 잘 안녹는다. 따뜻한 물에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 비싸다.
거의 모든 면에서 과탄산소다가 사용하기 편하고 건강에도 괜찮은 편이라서 먼저 과탄산소다로 세탁을 하고 그래도 안지워진다면 락스를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흰 옷 빨래 세탁하는 방법
1. 빨랫감 + 세탁세제 + 과탄산소다 + 미지근한 물을 넣고 30분 이상 담가둡니다.
(반드시 고무장갑 착용)
2. 이때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세탁을 해야합니다.
찬물로 세탁을 할 경우 과탄산소다의 산소 활성이 떨어져서 표백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너무 뜨거운물로 세탁을 할 경우 옷감이 상할 수가 있으니까 주의 하세요.
3. 30분 이상 담가두는 이유는 산소 활성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30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 시간동안 담궈놓아도 이미 산소활성이 끝났기 때문에 더이상의 표백 효과는 없습니다.
4. 빨랫감들을 가볍게 문질문질 해줍니다.
5. 헹굽니다.
이 과정만 거쳐도 웬만한 흰옷은 전부 하얗게 됩니다.
인터넷에 식초를 넣느니 구연산을 넣느니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 방법이 직빵입니다.
저는 손으로 하는 모든과정이 귀찮아서 흰옷들만 따로 세탁기에 넣어서 돌려버립니다.
아낌없이 과탄산소다를 부어주면 흰옷얼룩 뿐만아니라 혈액, 음식물까지 거의 완벽하게 제거됩니다.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찌든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락스를 사용합니다.
락스 제품 사용설명엔 물 10 , 락스 1 비율로 희석한 후 옷감을 담가놓으면 됩니다.
락스 사용시 주의해야할 점은 절대로 다른세제와 혼합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락스를 과탄산소다와 혼합하게 되면 염소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는 맹독성 물질입니다.
유튜브에 베이킹파우더와 락스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분도 있는데 절대 그렇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게다가 산소와 결합하면서 오히려 표백효과만 더 떨어질 뿐입니다.
락스로 인해 분홍색으로 변한 옷 |
락스로 흰옷 표백을 하면 옷이 분홍색으로 변할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땐 유한락스 홈페이지에서 "하이드로설페이트"를 달라고 요청하면 무료로 보내줍니다.
그 가루를 200:1 비율로 물과 희석해서 담가놓으면 완벽한 흰색으로 바뀝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하이드로설페이트는 전문 세탁업소에서 사용하는 맹독성 물질로 반드시 200:1 비율로 물과 희석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이렇게 흰옷 얼룩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는데요.
혹시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