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1 지금 써도 괜찮은가? SM-G991N
요즘 스마트폰 성능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굳이 최신 제품 말고도 구형 제품을 고민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갤럭시 S21, 지금 시점에서 써도 괜찮을가에 대해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S21의 문제점
S21의 알려진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겠지만 가장 크게 체감이 되는것이 히트파이프 방열설계입니다.
S21 시리즈는 히트파이프가 빠진채로 흑연시트만 부착된채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엄청난 발열 이슈가 있었고 한때 구매자들 사이에서 너무 뜨겁다며 난리가 났었습니다.
출처 : PBKreviews |
사실 이 부분은 칩셋성능영향이 가장 큰데 만약에 좋은 칩셋이 탑재되었다면 받쳐준다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은 현재 나온 아이폰13도 히트파이프 설계 없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아이폰이 너무 뜨겁다는 이야기는 안나오고 있죠?
애플 A칩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쓰로틀링이 걸리더라도 괜찮았지만 애플보다도 성능이 낮은 칩을 탑재한 갤럭시는 이런 식으로 애플과 똑같은 방식을 했으면 안되는거였죠.
발열이 심한 문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된 상태라서 큰 문제는 안되지만 히트파이프가 없는건 게임이나 동영상 촬영, 영상통화 같은 고성능 작업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영향이 크고 일반적인 유튜브. 인터넷, 지도 사용할 땐 큰 영향이 없습니다.
자신이 스마트폰을 어떤 용도로 쓰고 있는지 한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게임, 동영상 촬영 같은 고성능 작업을 중요시여긴다면 추천해드릴 수 없습니다.
S21의 장점
1. OS업데이트 4회 보장
삼성에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지켜내기 위해서 갤럭시S21 시리즈 부터 안드로이드 메이저 업데이트 4회 보장을 해줬는데요.
21년에 출시한 갤럭시S21은 출시 당시에 안드로이드 11 버전이었습니다.
현재는 12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이고 앞으로 15 버전까지 업데이트가 보장 되어있습니다.
2. 카메라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 S22 보다 S21 사진이 잘나옵니다.
S21 - GW2 이미지 센서 1/1.71인치
S22 - GN3 이미지 센서 1/1.57인치
S22의 이미지 센서 크기가 커졌는데도 설계적 결함으로 오히려 사진 퀄리티는 S9 보다도 못한 수준이라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건 차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개선해나가야 하는 걸 보겠지만 S21에 탑재된 GW2 센서가 사진이 더 잘나온다는게 중론입니다.
그리고 전작인 S20에서 설계결함으로 지적되었더 초근접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못잡는 현상도 해결되어서 아이러니하게도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 가장 카메라 성능이 좋은 모델이 되었습니다.
갤럭시S21로 찍은 사진들
추가적으로 S21, S22 모델 한정으로 Expert RAW 기능 지원으로 전문가용 무보정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Expert RAW로 찍은 사진
3. 120hz 가변주사율 디스플레이
S20 부터 12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는데요. S20은 고정주사율이다보니 S21 부터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가 적용이 되면서 배터리 성능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즉, 화면이 멈출 땐 48hz로 작동되다가 터치를 하면 120hz로 자동으로 주사율이 조절되는 형태죠.
지금 갤럭시 S21을 써도 괜찮은가?
여러가지 이슈가 분명히 있지만 충분히 지금 써도 괜찮은 제품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헤비 유저가 아니라면 충분히 차고 넘치는 성능이고 앞으로도 3년도 OS 업데이트를 보장해주고 있기에 오랫동안 지원을 받으며 쓸 수 있죠.
칩셋 성능이 아쉽긴 하지만 A시리즈와 비교하면 22년에 출시한 A53(퀀텀2) 모델이 S20보다 약간 못미치는 성능이기에 훨씬 좋은 성능임은 분명합니다.
S22보다도 배터리 용량이 300mah 더 많은 용량이 들어있어서 배터리 시간도 1시간 더 오래가는 편이고요.
현재 S21 중고 시세는 22년 7월 기준 45~50 만원 정도로 책정되어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어중간한 갤럭시 A시리즈 새것을 살바에 S21 중고를 사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리 A시리즈가 가성비 좋은 제품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만듦새나 소프트웨어 지원은 S시리즈와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갤럭시S21에 대해서 내용을 정리했는데요.
혹시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관심있는 분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