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다이어트 시기 및 효율적인 방법
여성의 경우 출산 전, 임신 중, 출산 후 몸의 변화가 급격하게 변화되어서 몸관리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에는 원래 상태로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있는데요.
계속 몸의 호르몬, 컨디션이 변화하니까 신체리듬 변화도 급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마음먹어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면 출산 후 여성은 어떤 식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할 지 개인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산 후 여성의 몸 변화
모유 수유로 인한 가슴 발달
아이를 순산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가슴이 발달하고 모유가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골밀도 저하 될 수 있습니다.
골밀도 저하
골밀도 저하는 기본적으로 겪게 되는 흔한 증상입니다.
이미 임신 초기 때부터 여성의 체내 영양소가 태아로 전달 되기 때문에 골밀도 수치가 임신 전보다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게다가 모유 수유 기간이 길어질 수록 저하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죠.
수면 저하
출산 후 여성은 호르몬 변화 및 육아로 인해 새벽에 잠을 깨는 수면질 저하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은 높아지고 피로감은 가중되죠.
위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출산 후 여성은 굶는 다이어트는 꿈도 못 꿉니다.
기본적으로 모유 수유로 인한 체내 철저하게 영양 성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
기본적으로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지만 필수 아미노산 성분 중 '라이신' 성분은 칼슘이 뼈 성장에 전달 될 수 있도록 촉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별도로 칼슘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만으로도 칼슘 흡수를 돕는 기능이 있는 것이죠.
식단을 짜는 것이 어렵다면 단백질 보충제를 별도로 구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4시간 간격으로 소량 식사
몸에 지속적으로 꾸준히 영양 성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소량으로 먹되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절대로 안됩니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해서 몸에서 영양소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모유를 만들 때마다 몸에 비축되어있는 영양소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마저도 없다면 몸에 뼈, 근육에 저장되어있는 영양분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단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몸관리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출산 후 여성에겐 예외입니다.
가벼운 운동 위주로 하기
만약 급격히 체중이 불어난 여성분이라면 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 과격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무릎 관절이 다칠 수 있습니다.
처음엔 가벼운 걷기 운동, 홈 스쿼트 운동을 하는걸 추천합니다.
식단 위주로 체중감량을 하다가 점점 원래 체중과 비슷한 수준이 되었을 때 강도 높은 운동으로 전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인 기간을 두자
정말 쉽지 않습니다. 아이도 돌봐야 하는 상황에 몸관리 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고 생활리듬이 지속적으로 깨지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부분 만큼만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운동은 못하더라도 식단만은 지키자!' 이런식으로 매일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수준만 정해야 하죠.
1개월만에 빼야지, 3달안에 빼야지 이런 생각은 버리세요.
최소 1년. 점진적으로 뺀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몸 상하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이렇게 출산 후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