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특징 및 규조토로 박멸 방법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옛 속담이 있듯이, 한번 생기면 참 잡기 어려운 해충입니다. 미국에서는 집에 빈대가 있는 확률이 1/1000 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해외에서 생활하면서 빈대 때문에 무진장 고생을 했었기에 두 번 다시 만나기 싫은 해충입니다.
정말 효과적인 빈대 퇴치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빈대는 살충제로 잡으면 소용없습니다. 진짜 방법은 따로 있죠.
아래 본문을 끝까지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집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
빈대 배설물 |
침대를 들춰보고 구석 부위에 위의 사진처럼 검정색 얼룩이 있다면 빈대가 있을 확률 100% 입니다.
검정색 얼룩은 빈대가 싸 놓은 배설물입니다.
빈대의 존재를 알았다면 각오하고 전쟁을 시작해야 합니다.
빈대의 특성
빈대는 귀가 없고 후각이 예민한 해충입니다.
모기처럼 사람의 피를 빨아 먹고 생존하는 녀석인데요.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 체취를 맡아서 밤 12시~새벽 3시에 주로 활동하게 됩니다.
우리가 침대 위에서 잠이 들고 나면 빈대는 서식지에서 사람의 냄새를 맡고 흡혈을 한 뒤 다시 자신들의 서식지로 돌아가서 번식을 합니다.
수 십 개의 알을 낳고 10일 만에 자라기 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본문부터는 빈대를 퇴치할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고온 박멸
50°C 이상 고온에서 닿게 되면 즉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집에 고온 스팀 청소기가 있다면 쉽게 퇴치가 가능하죠.
스팀 청소기를 이용하여 빈대가 있을 만한 곳에 최소 1주일 간격으로 열기를 쏴주면 되는데요.
1주일 간격으로 해주는 이유는 빈대의 번식 간격이 10일 이기 때문이죠.
물론 더 자주 해줄 수록 좋습니다.
빈대가 있을 만한 구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빈대 서식지
- 침구류
- 목재
- 소파
- 의류
- 어두운 틈새
- 콘센트 내부
- 빈대가 왕래할 만한 작은 구멍
스팀 청소기의 가격은 약 6만원 정도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규조토 가루
규조토는 우리 일상에서 발매트로 알려진 제품이 많죠.그 외에도 실리카겔이라고 부르는 방부제가 규조토와 동일한 규소 물질입니다.
규소는 주변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해충을 박멸할 수 있는데요.
우리에겐 비교적 안전한 물질로 알려져 있죠.
규조토 가루가 해충 박멸에 알려진지는 2000년대 초반으로 비교적 최근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스 국립 아테네 대학교 |
그리스 아테네 대학교 곤충연구소에서 유기농 농업 연구를 위한 친환경 해충 박멸을 연구하던 중, 규조토를 소량 섞은 곡물에서 무려 95%의 해충이 사멸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를 계기로 현재 유기농 농업, 식물원 및 정원 관리를 운영하는 곳에서는 규조토는 필수 제품이 되었는데요.
가정에서도 이를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빈대 퇴치가 가능합니다.
규조토 가루가 빈대 피부에 묻게 되면 몸에 있는 수분을 규조토가 빨아들이면서 피부결이 건조해지고 말라 뜯어지고 탈수 현상을 일으켜서 죽게 되는 방식이죠.
심지어 규조토가 묻은 빈대는 서식지로 돌아가면서 동료 빈대들에게도 규조토를 묻히게 되면서 마치 전염병 퍼지듯이 퍼지게 되어 몰살시킵니다.
아주 강력한 효과로 사멸 시킬 수 있는 것이죠.
10일 이후 빈대 사멸율 비교 빈대 살충제, 물, 규조토 유튜브 채널 'Mark Rober' |
2~10시간 이내로 90% 빈대를 사멸 시킬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규조토로 빈대 퇴치하기
규조토 가루를 이런 '파우더 디스펜서'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규조토 가루를 담습니다.이때 주의 할 점은 가루가 한 곳에 뭉쳐있게 뿌리면 안되고 마치 봄철 황사 때 먼지가 올라온 것 처럼 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뭉쳐있는 규조토 가루는 빈대들이 피해다니기 때문이죠.
본인도 모르게 규조토 가루를 밟게 만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규조토가 수분을 빨아들이면서 빈대 몸이 말라 죽게 되는 것이죠.
1주일 간격 세탁
옷, 침대 시트 등 우리 피부에 닿는 직물 소재는 최소 1주일 이상 뜨거운 물에 세탁 및 건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건조기가 있다면 고온 건조로 말리는 것이 좋으며 집에 건조기가 없다면 스팀 청소기를 이용하여 강력한 열기를 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입은 옷은 즉시 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빈대는 체취를 좋아하므로 깨끗하게 세탁 된 옷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사람이 입었던 옷에 관심이 있죠.
그래서 세탁 된 옷은 밀폐 용기에 담아서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퍼형 매트리스 커버 씌우기
시중에는 이렇게 생긴 매트리스 6면을 완전히 덮는 커버가 있는데요.
그걸 구입하여 완전히 씌워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트리스를 완전히 덮는 커버를 씌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 매트리스 안에 있는 빈대를 가두는 효과
- 매트리스 구석으로 서식하지 못하도록 방지 효과
좋은 정보네요...요즘 우리나라에 실로 몇십년만에 나타나는 바람에 사람들이 제대로된 정보를 얻지못해 우와좌왕하는데 제대로 된 정보로 빈대를 박멸시켜야겠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