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의 효능 3가지와 과잉섭취시 부작용
맛있는 쇠고기 미역국 |
미역이 우리 몸에 좋은 건 많은 분들이 알고 있죠.
임산부가 미역국을 먹는 이유도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먹는 우리 전통 민간요법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미역국이 우리 건강에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리 하였습니다.
유방암 예방 효과
2013년 노스캐롤라이나 의과 대학 암센터 연구에 따르면,
일본 여성들이 미국 여성보다 유방암 환자가 적다는 걸 인지한 연구진이 해초를 먹는 습관과 유방암 발병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 위약 캡슐 1
- 위약 캡슐 2
- 캡슐화 미역 분말
3가지를 두고 폐경기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총 4주 동안 1일 5g 약을 복용 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소변에 '크레아티닌' 농도를 측정하였는데요.
크레아티닌은 근육에 생성되는 노폐물로 이 수치가 높을 경우 신장(콩팥) 활동이 약하다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의미 있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위약1, 미역분말, 위약2 크레아티닌 농도 비교 |
크레아티닌 수치 비교를 하였을 때 미역 분말을 복용한 여성의 수치가 가장 낮게 측정 되었기 때문입니다. 거의 2배 수치 만큼 줄어드는 걸 확인 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14개의 혈청 단백질이 발현하여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혈정 단백질들은 여성 자궁 기능을 담당하고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에 관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방암은 폐경기 이후에 급격하게 상승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꾸준히 미역을 섭취하는 것은 유방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만, 당뇨병 예방
2009년 일본 국립 히로사키 대학교 농업 연구소의 논문 자료에 따르면,
갈조류(미역) 해초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계 푸코잔틴 성분은 비만 및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혔습니다.
쥐 실험을 통해 2가지 그룹으로 구분하여 식단을 먹였는데요.
- 고지방 식단 + 미역
- 고지방 식단
총 10주간 식단을 진행한 결과 놀라웠습니다.
미역을 먹은 쥐는 비만이 될 수 있는 여러 인자들을 억제 하는 것으로 나왔는데요.
특히 근골격근에 포도당 수송체(GLUT4)를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포도당 수송체는 말 그대로 포도당을 근육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해 운반하는 물질인데요.
미역은 몸에 있는 포도당을 근육 에너지로 사용 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준다는 걸 의미 합니다.
주요한 성분은 갈조류 해초에 들어있는 '푸코잔틴'으로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 비만 환자 체중 감소
- LDL 콜레스테롤 감소
- 인슐린 저항성 감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