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전기차 개발 포기 이유 전기차 시장 전망

애플 전기차 포기

애플은 전기차 개발을 중단하였고 개발인력 모두 AI부서로 이관 하였습니다.

애플의 전기차 개발 중단엔 앞으로 벌어진 전세계 정세를 보는 안목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애플은 왜 전기차 개발을 포기한 것일까요?



전기차의 미래는 어둡다

앞으로 전기차의 시장 확장성 미래는 어두워질 전망입니다.

현재 ESG정책으로 전기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이게 뭔 개소리인가 싶겠죠?


그 이유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원유 시장 변동이 원인입니다.


국제 석유 가격 차트
국제 석유 가격 차트
러우 전쟁 이전 90달러였던 유가는 전쟁이 터진 후 115달러까지 가격이 치솟게 됩니다.


러시아는 유럽으로 수출하는 석유 파이프를 끊어버렸고 이때 국제 석유 가격은 출렁이게 됩니다.

미국은 치솟는 유가를 방어하기 위해 전쟁 발발 후 5개월 뒤인 7월에 바이든 대통령이 사우디 빈살만 왕세자를 직접 만나서 석유 생산량을 늘려 달라고 요청하였죠.

바이든 빈살만 회담
바이든 빈살만 회담
그러나 빈살만은 미국의 석유 증산 요청을 거절합니다.

미국은 말 그대로 까인거죠.


당장 힘든 겨울을 보내야하는 유럽, 미국 입장에서 골치 아픈 일이었습니다.

결국 미국은 셰일가스 개발을 다시 본격적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미국 셰일 가스 유전 개발

사우디가 석유 증산을 하지 않은 것을 대신하여 미국이 셰일 가스로 생산량을 미친듯이 뽑아 올립니다.

2024년 기준 전세계 원유 수출량 1위는 미국이 되었습니다.


전세계 석유 생산량

미국 에너지관리청 세계 석유 생산량 점유율
출처: 미국 에너지관리청(eia)
전세계 석유 생산량의 21%를 미국이 담당하고 있으며,

미국은 유럽, 한국, 일본에 석유 수출량을 늘리게 됩니다.

독일, 영국 국가는 더이상 러시아에 의지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석유를 공급 받을 수 있으며,

한국, 일본도 매번 중동국가 OPEC 단체로부터 출렁이던 기름값을 미국 덕분에 안정적으로 수입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이제는 전세계 석유 가격을 OPEC이 조정하는 것이 아닌, 미국이 조절하게 됩니다.

중동 국가들이

"우리 석유 생산 줄일게"

라고 한다면,

미국은

"그럼 우리가 대신 생산량 늘릴게"

이런 식으로 응수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중동의 정세는 점점 불안해지고 있는 상황이죠.

중동 국가들 지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로 아랍 국가 전체가 동요하고 있는 상황.

이란은 당장 이스라엘과 전쟁이 벌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일촉즉발 상황입니다.

이렇게 중동 국가의 정세가 불안해지면 당연히 석유 생산은 원활히 될 수 없고,


그 빈자리를 미국의 석유가 차지하게 됩니다.

미국은 석유 패권을 장악할 것이고 최근에 큰 돈을 들여서 개발한 유전 지대인 만큼 많은 돈을 벌어야 합니다.


지난번에 미국이 셰일가스 혁명으로 원유 생산량을 늘렸을 때 OPEC 국가는 의도적으로 석유 생산량을 늘려서 석유 가격을 떨어뜨렸고 생산 원가가 높은 셰일가스 개발이 중단된 적이 있습니다.

미국 셰일가스 기업 파산

그러나 미국은 이제 많은 셰일가스 유전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중동이 전쟁이 일어나도록 방치, 유도하는 전략을 택하게 될 것 입니다.


즉, 앞으로 ESG 정책은 뒤로 미뤄지고 미국의 석유 경제 체제가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현재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전기차에 국가의 운명을 걸었을 정도로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죠.

전세계 전기차 점유율
출처: EV Volumes

테슬라가 유명하지만 중국의 비야디(BYD)가 압도적인 1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볼보, 창안, 리 오토, 동팡 등 중국산 전기차는 준수한 판매 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을 하면서 혜택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기업 테슬라, GM, 스텔란티스도 전기차를 판매하지만 전체 판매량을 따져보면 현저히 적은 판매량이죠.

전기차 시장이 성장할 수록 미국보다 중국에게 이득이 되는 구조입니다.

미국은 전기차 시장을 키울 바에 차라리 전기차 시장을 무너뜨려서 중국의 전기차 진출을 저지하는 것이 나을겁니다.

GM 같은 기업들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도 잘 만들어서 판매를 해왔으니까요.



중국 전기차를 견제해야 하는 미국

전세계 전기차 시장 국가별 점유율
출처: EV Volumes
미국은 중국이 전기차 시장을 차지하는 걸 막아야 합니다.

벌써 미중무역 분쟁으로 인하여 중국 전기차 기업 파산은 시작되었죠.

중국 전기차 재고
출처: 연합뉴스
중국은 전기차를 과잉 생산 하는 바람에 무지막지한 재고가 쌓인 상태이고 파산하는 기업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럽의 전기차 전환 계획을 중단하고 E-퓨얼 도입으로 선회하였기 때문입니다.



유럽 E-Fuel 도입
출처: 한국무역협회
유럽의 자동차 회사는 전기차 개발 보다 E-Fuel(친환경 디젤) 분야에 집중하기로 선언한 상태입니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도 E-Fuel 실정에 맞게 정책을 바꾼 상황이죠.

중국 입장에서 전기차를 구입해 줄 유럽 국가들이 더 이상 구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재고가 쌓였습니다.

결국 앞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미국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중국의 전기차 시장을 죽이기 위해 강하게 압박하고 있죠.

미국 전기차 IRA 보조금

미국 전기차 기업들에게만 노골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적어도 중국이 전기차 시장 패권을 미국에게 뺏길 때 까지 이러한 압박은 계속 될 겁니다.

이와 더불어 차기 미국 대통령이 트럼프가 된다면 더욱 석유 친화적인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1. 애플의 전기차 개발 포기는 전기차의 미래가 어둡다고 판단하여 내린 결정임.
  2. 미국은 최근 석유 생산량을 증산 하여 전세계 1위 석유 생산국이 되었음.
  3. 큰 돈을 들여서 석유 생산을 한 만큼 석유 패권은 오래 지속될 필요가 있음.
  4. 그러므로 미국은 전기차보다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에 주력할 가능성이 높음.
  5. 마침 전기차 시장 1위는 중국인 상황.
  6. 석유 패권이 오래 지속 될 수록 중국의 전기차 기업은 힘들어질 것이고 중국의 미래는 어두워짐.
  7. 이를 종합적으로 봤을 때 앞으로 전기차 미래는 좋지 않을 것으로 보임
이렇게 애플 전기차 개발 포기 이유에 대하여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